인권과 인식


"인권" 검색결과 : 9개 (1/1페이지) rss

아기상어 춤을 추는 발달장애청년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코로나 국면이 아니었다면 재현씨가 올봄부터 다니게 될 복지관 프로그램이 시작도 못하고 무기한 휴관에 들어갔습니다. 코로나 국면이 반년을 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새로운 활동과 프로그램을 궁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곳의 선생님(사회복지사)들도 재현씨의 가정활동을 위한 동영상 안내와 여러 재료, 교구를 배달해주셨습니다. 그 중에는 매일 가벼운 운동처럼 즐길 수 ...   내용 보기

당신은 진짜로 장애인을 위하고 있는가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많은 전문가집단이 그렇듯 행동분석전문가도 고도의 윤리의식을 장착할 것을 요구받습니다. 전문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이론과 실습 과정의 양도 상당할 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시험의 난이도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많은 양의 이론과 윤리지침 중 특히 강조되는 항목이 바로 과학의 껍데기로 포장된 허위치료나 기법에 대한 경고입니다. 안정성과 효과성이 제대로 입증되지 않은 치료나 기법의 특...   내용 보기

예방적 집단격리? 인권 없이 건강도 없다.

Post Image     글 : 김석주(자폐청년의 부모/ 음악치료사/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으로 전세계적인 불안이 만연한 요즘이다. 우리나라도 감염확진자가 늘어나면서 한 달이 넘도록 학교와 복지시설 등 전면 휴업 중이고, 여전히 진정세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 국민이 종일 마스크를 쓰고, 꼭 필요한 업무 외의 만남이나 이동을 자제하여 상가...   내용 보기

발달장애는 우리의 거울

Post Image   글 : 김선형 / 평택대 재활상담학과 겸임교수 / 굿컴퍼니 대표 / 장애인재활상담사발달발달장애인들이 살아가면서 부딪치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을 꼽으라면, 자기 자신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조기술에는 식사하기, 대소변 처리하기, 옷 입고 벗기, 세수·양치하기, 몸단장하기 등의 기술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단순한 개별적인 활동이 아니라 운동성, 감각, 인지, 언어, 사회성 등 여러 기능들의 ...   내용 보기

실패할 자유: 민주적 인권

Post Image “나는 이것을 원한다. 너는 무엇을 원하니?”나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 이면의 마음을 듣는 것. 이것을 '민주적 대화'라고 한다. 일방적인 지시나 강요, 또는 일방적인 순종이나 포기가 아닌 서로 다른 기질과 습관과 욕구를 가진 타인과 의견을 조율하는 것, 즉 서로가 적절히 양보할 수 있는 제 3의 대안을 찾아내고 합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권위적 대화'는 연령이나 관계의 서열상 수직적 상위에서 “너는 마땅히 이러해야 한...   내용 보기

'자폐' 는 사람을 규정하는 말이 아니다.

Post Image 자폐아들을 도우려 할 때 우리는 종종 그 아이가 아니라 아이가 가진 자폐증에 훨씬 더 많이 초점을 맞추고는 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자폐증을 가진 사람’으로 보고 아이가 하는 모든 것들을 -- 사실은 정말 그때문인지 잘 알지 못하면서도 -- 우리가 아는 ‘자폐성 장애라는 현상’에 의해 정의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자폐증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아이를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OO는 자폐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거야 혹은...   내용 보기

재활/복지는 네모난 발달장애인을 동그란 구멍에 끼워맞추는 것이 아니다.

Post Image 네모난 패그를 자꾸 동그란 모양의 구멍에 맞춰 그곳을 통과시키려고 애쓰는 것...이것은 아동중심의 창의적인 교육이 아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재활 또는 복지는 더더욱 이래서는 안된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아이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종종 우리는 교육의 목표를 아이의 필요가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목표에 맞추어 그곳에 도달시키려고 애를 쓰지만, 결국 그것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 때가 많다. 도...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에게 가장 큰 장벽(barrier)은?

Post Image ​발달장애가 아닌 다른 장애인 분들은 물리적으로 필요한 무언가를 잘 만들어 주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자립이 해결이 될 수 있단 말이죠. 시각장애인들한테 점자유도블록을 만들어 주거나 흰지팡이를 주거나 안내견을 주거나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주거나, 청각장애인들한테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주거나 자막을 주거나, 휠체어 장애인을 위해서 경사로를 만들고 엘리베이터를 만들거나 저상버스를 제공하거나 하면, 장애로 인해서 생긴 장애물을 넘어갈 수 있는 여건이 만들...   내용 보기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의 위험성

Post Image '최소 위험 추정의 원칙' 이란? 김OO는 지적장애 1급의 진단을 받은 16살의 여학생이다. 지능검사에서는 IQ 측정이 불가능한 상황이었고, 적응행동 검사상의 프로파일에서는 발달연령이 36개월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녀는 간질과 감각처리장애도 가지고 있다. 가끔 경련을 보일 때가 있으며 눈과 손의 협응이 잘 안되어 손으로 세밀한 동작을 하기 어렵다. 공간지각력이 부족해 계단이나 좁은 공간에서 걸어다니는데도 어려움을 보이며, 글을 읽지 ...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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